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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의 대화습관이 아이의 말을 결정한다


부모의 대화습관이 아이의 말을 결정한다

<김동기> 저 | 호이테북스

출간일
2010-04-05
파일형태
ePub
용량
740 K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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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미국의 저명한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는 "아이들은 태어나면서부터 언어 습득 능력을 지니는데, 이 능력은 0~13세 때에 가장 활발하다."고 말하 며, 이 시기 언어 학습은 부모와 아이의 충분한 대화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고 언급하였다. 하지만 실제 가정을 살펴보면 시간이 없다는 이유 로 아이들의 질문이나 대화를 하지 못하거나 무차별적으로 일관되지 않은 대응을 하는 가정의 모습들을 흔히 볼 수 있다.

이 책에 서 말하기의 습관은 바로 가정에서 먼저 이루어져야 하며, 소통이라는 큰 줄기에서 접근해야 한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책이 단지 아이들의 말하기 능력만을 키워주는 책은 아니다. 가정의 화목이라는 큰 틀에서 소통을 위한 가족 간의 대화는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 고 아이의 말하기 능력을 어떻게 배양해야 할 것인지 일거양득의 처방전까지 제시해준다.

저자소개

아주대학교 산업공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경영학 석사,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PP아카데미 고위경영자 과정을 수료했다. FM 99.9 경기 방송에 공채 1기로 입사해 ‘김동기 · 윤명훈의 사통팔달’의 PD와 MC, 인천 교통방송에서 ‘출발 인천대행진’의 MC를 거쳐 위성 DMB 오디 오 방송인 ‘파워스테이션’의 방송본부장으로 방송 화법에 관한 교육과 제작을 총괄했으며, ‘제로의 해피타임 해피뮤직’의 PD와 DJ로도 활 동을 했다.
그리고 SBS 방송아카데미에서는 아나운서 과정의 강의와 교육을 담당하기도 했으며, 저명인사들의 스피치 컨설팅과 각 기업 과 대학에서 강의를 해왔다. 현재는 '공감 스피치 연구소'의 대표 컨설턴트로, 아주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로 ‘설득을 위한 대중화법’ 을 주제로 강의를 하고 있다. 음악과 책을 좋아하고, 두 아이와 대화를 하는 것을 큰 낙으로 여기는 자상한 아빠로 향후 ‘가족 간의 대화’ 와 ‘취업 준비생을 위한 자기표현 기술’에 관련된 책을 준비 중이다.

이메일: kmotive17@naver.com
블로그: http://blog.naver.com/kmotive17

목차

서문

1장. 왜 아이들에게 말하기 교육이 필요한가?
대화 상실의 시대, 말하기는 필수다/말은 '습관'의 산물이다/'말도 잘하는 아이'로 키워라/말하기에서 아빠의 역할이 커지고 있다

2장. 말하기가 '늦는 아이'는 '늦게 만든 부모'탓이다
개요:아이 탓이 아니라 부모 탓이다/첫 번째 무지:'친구 같은 아빠'가 되는 꿈만 꿨다/두 번째 무지:관찰자 시점의 짧고 간결한 대화(?)습관/세 번째 무지:늦 는 아이도 있지!/네 번째 무지:말 없는 '조용한 가족'/다섯 번째 무지:알아서 다 해주기/여섯 번째 무지:요구 무시하기/일곱 번째 무지:혼자 듣고, 혼자 보는 스스로 학습법?/여덟 번째 무지:TV보며 멍 때리기

3장. 믿음과 신뢰를 쌓는 대화법
개요:소통은 기본은 믿음 과 신뢰다/가슴으로 매를 들고, 자존심을 살려줘라/아이와도 협상하라/나의 아버지와도 대화하라/똥인지 된장인지 맛보게 하라/쌍방향 대화는 식사식간을 활용하라/실수는 곧바로 인정하고 수습하라/일관성 있는 말과 행동을 하라/제3자가 돼라/진솔한 말로 교감하라

4장. 아 이와 소통하기 위한 부모의 대화 자세
개요:아이와 소통을 위해 부모의 대화법을 바꿔라/아빠?엄마의 습관부터 바꿔라/말 통하는 아빠?엄 마가 돼라/재촉하거나 질타하지 마라/차라리 반말을 해라/자신감 없는 말투를 버려라/아이와 생각의 높이를 맞춰라/잘 들어주며 공감하라/긍정 적 말하기는 아이의 미래를 바꾼다/'욕'의 원래 의미를 알게 하라

5장. 아이가 말 잘하도록 만드는 부모의 대화 습관
개요:말 잘하는 습관을 아이에게 실천하라/큰소리로 말하게 하라/아이보다 질문이 더 많은 아빠가 돼라/구체적으로 표현을 하라/한 번에 한 주제씩 이 야기 하도록 잡아줘라/'발음 놀이'를 하라/구연동화는 아이들보다 어른이 배워야 한다/머릿속에 그림을 그리게 하라/풍부한 표정으로 이야기하 라/유머감각을 키워줘라/언어의 다양성을 인정하라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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