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로그인 창


따끈따끈! 신착 전자책

더보기

콘텐츠 상세보기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실패한 마케팅에서 배우는 12가지 교훈

조원익 저 | 위즈덤하우스

출간일
2010-05-03
파일형태
ePub
용량
1 M
지원 기기
PC
대출현황
보유1, 대출0, 예약중0
전자책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설치가 안되시나요?전자책 프로그램 수동 설치
콘텐츠 소개
저자 소개
목차
한줄서평

콘텐츠 소개

비즈니스업계에서 실패와 관련된 연구결과나 사례는 성공보다 적고, 대부분의 기업에서 실패사례를 밝히는 것을 꺼리고 있는 현 상황에서 매 우 의미있는 책으로 수퍼타이, 죽염치약, 테크, 엘라스틴 등을 히트시키며 생활용품업계 최고의 마케터로 인정받고 있는 (주)LG생활건강의 조 원익 상무가 지었다.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포지셔닝, 브랜딩, 마케팅, 차별화, 커뮤니케이션 전략 등 마케팅의 전 과정에 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실수와 실패사례를 조목조목 예들 들어 설명하고 있다. 피죤과 샤프란, 화통과 애니콜, 위스퍼와 화이트, 식물나 라, 테크와 한스푼 그리고 비트, 우지라면, 불량만두소, LG김장독, 마이더스, 하이주, 랜슬럿, 라끄베르, 페리오, 휘센, 가그린 등 다양한 분 야의 사례들을 꼼꼼하게 분석했다.

저자소개

한양대학교 공업화학과 졸업. (주)럭키에 입사해 기획, 생산, 마케팅 부문을 거쳐 현재 (주)LG생활건강의 상무로 재직중이며, 생활용품 사업 부 영업조직인 CBD(Customer Business Development) 총괄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수퍼타이, 죽염치약, 테크, 엘라스틴 등을 히트시키며, 생활 용품 전 분야에 걸쳐 오랜 기간 풍부한 경험을 가진 마케터로 인정받고 있다. 또한 수많은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등 실무에 밝은 마케터로 평가 받고 있다. 현재 한국능률협회, 전경련, 연세대, 한양대, 중앙대 등에서 마케팅 강의를 하고 있으며, 사단법인 한국마케팅협회 및 대한상공회 의소 마케팅연구회 회원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목차

1장 소비시장의 특성을 파악하라
FMCG 제품군에서 나타나는 외형 중시, 대형화 선호 경향ㆍ위풍당당 글로벌 주방세제 조이, 한국에서의 운명은?ㆍ농축섬유유연제 시장에 뛰어든 피죤과 샤프란?목욕문화와 웰빙 바람으로 급변하고 있는 입욕제시장?쇼핑도 하나의 놀이다. ‘대형할 인점들의 현주소’

2장 시기와 트렌드를 맞춰라
산소계표백제 옥시크린의 탄생ㆍ비누, 무엇에 쓰는 물건인고?ㆍ세상의 흐름을 거스른 시티폰의 운명

3장 소비자와 공감대를 형성하라
공집합 패션음료 하이주?ㆍ특하기만 한 기능성음료 뷰렙과 체인지업ㆍ무 세제세탁기 마이더스에 세제를 넣어야 할까?ㆍ품질과 가격을 만족시키지 못한 피죤 링클프리

4장 제품콘셉트를 쉽게 전달하는 브랜드 네이밍을 하라
소주의 이미지와 연결고리가 약했던 미소주ㆍ화통과 애니콜의 브랜드네이밍전략ㆍ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지 못한 한스푼ㆍ 제조자중심의 마인드에서 소비자중심의 마인드로 LG김장독ㆍ수많은 미투제품 난립으로 순식간에 무상표브랜드로 전략한 사례ㆍ기억하고 발음하 기 어려운 랜슬럿

5장 통찰력과 냉정함으로 소비자조사 결과를 해석하라
매우 긍정적인 친환경 콘셉트, 그러나 소비자 인식은? ㆍ뉴카테고리 제품에 대한 소비자조사 결과는 함정이다?ㆍ어떻게 하면 더 많이 받을까? 어떻게 하면 더 싸게 살 수 있을까?

6장 브 랜드 강화를 위해 적절한 리뉴얼은 필수적이다
뒤늦은 콘텐츠 확장이 가져온 아이러브스쿨의 포지셔닝 변화ㆍ근본적인 변화도 경쟁업체도 무시한 종로서적의 운명ㆍ위스퍼와 화이트의 경쟁은 앞으로 어떻게 진행될까?ㆍ저가와 명품의 어느 쪽에도 자리잡지 못한 서전안경

7 장 모브랜드와의 상관관계를 고려한 브랜드 확장을 꾀하라
동일 제품군 내에서 확장한 하이트 프라임ㆍ카테고리를 넘나든 드봉 브랜드ㆍ차 별화 없이 지나치게 제품 확장을 시도한 마프러스ㆍ자기합리화에 빠져 채널과 카테고리 확장을 도모한 식물나라ㆍ코퍼레이트 브랜드를 무리하 게 확장한 샘표 타임 커피ㆍ강하지 않은 모브랜드를 확장한 챠밍

8장 신속한 위기상황 대처로 브랜드 위상을 굳건히 하라
맥주 시장의 판도를 바꾼 페놀 유출사건과 하이트의 전략ㆍ공업용 우지라면 파동의 진실은?ㆍ불량만두소 사건이 남긴 후유증

9장 철저하 게 차별화한 제품으로 시장을 두드려라
오리온 초코파이엔 정(情)이 담겨 있다?ㆍ쫓고 쫓기는 제과업계의 자리싸움, 그 결과는?ㆍ세제시장 의 대결구도

10장 일관된 포지셔닝으로 소비자의 마음속에 브랜드를 심어라
한동안 피부 컨설팅을 하지 않은 ‘라끄베르’ㆍ사 공이 많은 배는 산으로 간다. ‘흔들린 한스푼’ㆍ우왕좌왕 맥주 넥스

11장 기업 전략과 연계하여 사업을 다각화하라
CJ는 왜 생활용품 사업을 포기했을까?ㆍ감정이 개입된 맛그린ㆍ무리한 다각화로 화를 자초한 현주컴퓨터

12장 결론은 사람이다
경영자로 서 해서는 안 될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있지는 않은가?제품에 대해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는가?전문가로서 소신 과 철학이 있는가

한줄서평

  • 10
  • 8
  • 6
  • 4
  • 2

(한글 40자이내)
리뷰쓰기
한줄 서평 리스트
평점 한줄 리뷰 작성자 작성일 추천수

등록된 서평이 없습니다.